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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스크랩] Edit Plus(에디트 플러스) 에서 C 컴파일 및 실행 방법

nayha 2009. 12. 28. 14:18

 

Microsoft Visual Studio 2005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합니다.(이전 버전도 가능함)

우선 edit plus에 컴파일에 쓸 컴파일러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상단 메뉴의 도구(T) - 사용자 도구 구성(C)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여기서 우측 상단의 추가(D)>> 를 클릭하고, 프로그램(P)를 선택한뒤,  New Program 이라고 되어있는 메뉴제목을 자신이

    정하고싶은 이름으로 정합니다. 

      ex) C_Compile

 

2. 명령 부분의 우측에 

  를 클릭하고,

   폴더화면이 나오면 Microsoft Visual Studio 를 설치한 폴더안의 \VC\bin\ 폴더를 찾아갑니다. 

   예를 들어 c: 에 설치를 했다면 아래와 같은 경로를 찾아가면 됩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bin

   폴더를 찾으셨으면 그 안에 파일중에 cl.exe 라는 파일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cl.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하면 명령(O) 항목에 등록이 됩니다.

 

3. 인수(E) 부분의 우측에

 를 클릭하고, 파일 이름을 선택합니다.

 

4. 디렉토리(I) 부분의 우측에

 를 클릭하고, 파일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5. 출력 내용 캡쳐(U) 와 열려진 파일 저장 을 클릭하고 아래에 적용을 클릭합니다.

 

5. 아래 화면과 같이 되었다면, 컴파일 키를 만든겁니다.

 

 

 

다음은 컴파일한 파일을 실행해서 결과를 보기 위한 설정입니다.

 

1. 컴파일러 등록할때와 마찬가지로 추가(D)>> 버튼을 클릭하고, 프로그램(P) 를 선택한 뒤 메뉴제목을 정합니다.

 

2. 명령(O) 항목의 입력란에 $(FileNameNoExt) 이라고 입력합니다.

 

3. 인수(E) 란은 비워둡니다.

 

4. 디렉토리(I) 부분의 우측에

 를 클릭하고, 파일 디렉토리를 선택합니다.

 

5. 아래 체크 항목은 열려진 파일 저장 만 체크하고 적용을 합니다.

 

6. 아래와 같이 되었다면, 실행 키가 만들어진것입니다.

 

 

 

이제 에디트 플러스에서 C언어 소스를 작성하고 CTRL + 1 을 누르면 컴파일이 되고,

CTRL + 2 를 누르면 컴파일한 파일의 실행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CTRL + 1을 누르면 파일 저장할 경로선택이 나오는데 이때 파일이름의 확장자는 .C 로 하셔야 합니다.

 ex) test.c

 

사실 여기까지의 설정만으로는 컴파일에서 에러가 나올것입니다.

소스에 include로 헤더파일을 포함할때 include 파일경로를 못 찾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윈도우 환경변수를 좀 추가해줘야 합니다.

지금..나가봐야되서 시간이 없는 관계로...환경변수 등록은 오후에 추가하겠습니다...;;;;

 

돌아왔습니다..^^;;

다시 이어서...

Microsoft Visual studio 환경변수를 윈도우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쓰겠습니다.

 

1. 윈도우즈 환경변수 중 PATH 부분에 경로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내컴퓨터의 속성을 열고, 고급탭의 하단에 환경변수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환경변수창이 나오면 아래쪽의 시스템변수항목에서 Path 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클릭한후 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시스템 변수 편집창이 나오고, 변수 이름은 Path, 변수값에는 각종 경로가 적혀있습니다.

이 경로에 포함되어있으면 그 경로에 있는 파일은 어디서든 접근(실행)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곳에 MicroSoft Visual stdio의 컴파일러인 cl.exe 파일을 어디서든 실행할수 있도록

경로를 추가해주는것입니다. 각 경로는 세미콜론 ; 으로 구분합니다.

이미 적혀있는 변수값의 맨 끝에 ; 를 하나 넣고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bin;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Common7\IDE

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해줍니다. (만약 C드라이브가 아니라 D드라이브 같은곳에 설치했다면 D로 바꿔서 넣어줍니다.)

 

2. INCLUDE 환경변수 추가

   위의 1번까지 진행하고 컴파일을 하면 include 에 포함한 파일이 경로에 없다고 에러가 나옵니다.

   따라서 include 경로도 알수있도록 넣어줘야합니다.

   위 그림에서 시스템변수 부분의 밑에 새로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변수이름에 INCLUDE 라고 넣고 변수값에는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include

   를 복사해서 붙여넣어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라이브러리 환경변수 추가

   위의 2번까지 진행하고 컴파일하면 이번엔 라이브러리 파일을 못 찾는 에러가 나옵니다.

   참 귀찮게 하죠..;;

   다시 2번에서와 같이 시스템변수에 새로만들기를 해서

   변수이름 = LIB

   변수값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 8\VC\lib

   이렇게 넣고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여기까지 하셨으면 에디트 플러스에 C 소스를 작성하고 CTRL+1 하면 컴파일이 되며, CTRL+2 를 하면

   컴파일한 파일이 실행되는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사양도 별로 안좋고, 간단히 C언어 공부하시는 분들은 무거운 비주얼 스튜디오 직접 돌리기 보다는

   에디트 플러스 이용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비주얼 스튜디오 예전 버전이라도 설치는 해놔야 함 ;;)

 

   ** 주의사항 : 환경변수 적용 뒤에는 에디트 플러스를 재시작 해야 함. (에디트 플러스 완전히 종료 후 다시 시작)

 

자...여기까지 하면 끝입니다.

맨날 남이 써놓은것만 보다가 직접 써보니 참 힘들군요.

제가 오늘 무거운 비주얼 스튜디오 안띄우고 할수 없을까 해서 알아보다가

에디트 플러스에서 하는 방법을 보긴 했는데 환경변수 부분도 없고, 잘 안되어있어서

고생끝에 성공하고 이렇게 남겨둡니다.

누군가 또 에디트 플러스로 C컴파일을 하고싶은 사람이 있기를 바라면서..

마칩니다.

 

 ** 2008.01.10  추가사항.

    Visual Studio 6.0 에서의 설정.

     광랩님으로부터 이 글대로 해서 컴파일이 안된다는 쪽지를 받고 고심하게 되었음.

     비주얼 스튜디오 6.0을 설치하였을 경우에는 PATH 환경변수에  

     D:\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COMMON\MSDev98\Bin

     위 경로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물론 다른 경로들은 제가 써놓은 경로를 6.0 설치 경로에 맞게

     설정해 주어야 하구요.

     혹시 또 안되시는 분들 계시면 쪽지나 댓글 부탁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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